최근 몇 년 사이 할리우드 스타 미란다 커, 레이디 가가 등 해외 셀럽들을 중심으로 ‘건강’ 열풍이 불면서 다양한 종류의 슈퍼푸드가 주목받고 있습니다.
특히 면역력 강화나 디톡스(해독) 작용 같은 탁월한 효능 덕분에 각종 매체로부터 각광받는 식품 중 하나로 꼽힌 것이 바로 콤부차입니다. 오늘은 콤부차 효능, 효과, 부작용, 다이어트, 만드는 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콤부차란?
콤부차는 홍차나 녹차 등 차를 우린 물에 설탕과 유익균을 첨가해서 발효시킨 음료입니다.
시큼하면서도 달콤한 식초 맛과 향이 나며, 발효 과정에서 탄산이 생성돼 마실 때 청량감이 드는 것이 특징입니다.
영양이 풍부하고 발효 과정에서 생긴 자연탄산의 청량함과 새콤달콤한 맛 덕분에 북미에서는 이미 오래전부터 많은 사랑을 받아온 건강음료 중 하나라고 합니다.
최근 국내에서도 여러 연예인들이 즐겨 마시는 모습이 방송되면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효능 효과
먼저 대표적인 효능으로는 항산화 작용 및 해독작용이 있습니다. 이는 글루쿠론산 성분 덕분인데요, 체내 독소를 배출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간기능 개선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아세트산이라는 성분이 간세포 재생효과를 가지고 있어서 숙취해소에도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장내 유해균을 억제시켜 주는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장건강에도 좋고 면역력 향상에도 도움을 줍니다.
마지막으로 폴리페놀성분이 들어있어 활성산소를 제거해 주고 세포노화를 막아준다고 합니다.
부작용
콤부차 부작용 중 대표적인 것은 과다 섭취 시 발생하게 됩니다. 과도하게 섭취하면 위장장애 또는 설사 증세가 나타날 수 있고 신장결석 환자에게도 좋지 않다고 합니다.
또한 다량의 카페인 성분이 들어있어 하루 권장량 이상 마시면 불면증 같은 수면장애가 생길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만드는 법
만드는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우선 원하는 찻잎을 준비해서 우려낸 후 면포에 걸러냅니다.
그리고 1:1 비율로 설탕을 넣어주고 병에 담아줍니다. 이후 공기가 통하도록 뚜껑을 살짝 열어둔 채 상온에서 2주간 숙성시키면 완성됩니다.
이때 주의해야 할 점은 절대 냉장고에 보관하면 안 된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콤부차는 취향에 따라 물이나 탄산수에 희석시켜 마시면 됩니다.
다이어트 효과
사실 콤부차 자체만으로는 칼로리가 낮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 안에 들어있는 유산균인 프로바이오틱스 덕분에 장건강 개선 및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됩니다. 실제로 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12주간 매일 콤부차를 마신 그룹은 그렇지 않은 그룹에 비해 내장 지방량 감소율이 2배 이상 높았습니다.
또한 다른 연구 결과에선 콤부차 섭취군이 대조군에 비해 허리둘레·체중·BMI(체질량지수) 모두 유의미하게 감소했습니다.
다만 모든 음식이 그렇듯 콤부차도 과다 섭취하면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특히 하루 권장량 400mL 이내로 마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