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출혈이란 두개 내에 출혈이 발생하면서 생기는 모든 변화를 말하는 것으로 주로 고혈압과 관련되어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30~40대의 젊은 사람들에게도 많이 나타나고 있어서 주의가 필요합니다. 오늘은 뇌출혈 전조증상 및 치료방법, 좋은음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뇌출혈이란?
뇌출혈이란 우리 몸 속 혈관이 터져서 피가 고이는 질환입니다.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두통과 구토증상이 있으며 심할 경우 의식장애나 신체마비 등 심각한 후유증을 남길 수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뇌출혈 원인은 고혈압성 뇌출혈인 경우가 많은데요, 이는 혈압이 높은 상태가 지속되면서 발생한다고 합니다.
최근 고령화 사회로 접어들면서 노인 인구가 증가함에 따라 뇌출혈 환자 또한 늘어나고 있고, 특히 60세 이상에서는 사망원인 2위를 차지할 정도로 위험한 질병이니 주의해야 한다고 합니다.
전조증상
첫번째는 두통입니다.
아주 흔한 증상이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대수롭지 않게 여기고 넘어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이 두통이 단순한 두통이 아니라 뇌출혈 전조증상이라면 어떨까요?
실제로 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전체 인구의 90% 이상이 평생 1번 이상 경험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남성보다는 여성에게서 두 배 가량 더 많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머리가 깨질 듯이 아픈 느낌이거나 망치로 얻어맞은 듯한 통증 등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는데 이러한 두통이 지속된다면 병원에 방문해서 검사를 받아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두번째로는 언어장애 입니다.
갑자기 발음이 어눌해지거나 상대방의 말을 이해하지 못하는 상황이 온다면 뇌출혈 전조증상 일수도 있으니 반드시 병원에 방문하셔서 정밀검사를 받는걸 추천드립니다.
또한 물체가 겹쳐서 보이거나 한쪽 눈이 보이지 않는 시야 장애 역시 뇌출혈 전조증상이니 의심되는 즉시 병원에 방문하시는 게 좋습니다.
치료방법
뇌출혈 환자에게 제일 중요한 건 시간입니다.
최대한 빨리 병원에 도착해서 수술을 받아야 합니다. 초기 대응이 늦어지면 사망하거나 심각한 후유증이 남을 수 있으므로 빠른 대처가 필수입니다.
급성기인 1~2주 동안은 절대 안정을 취해야 하며 약물치료(항고혈압제), 수액 공급, 혈액 응고 억제제 투여 등 보존적 치료를 시행하게 됩니다.
이후 상태가 호전되면 재활치료를 진행하며 회복 기간은 6개월에서 1년 정도 소요됩니다.
좋은음식
첫번째로는 홍삼이에요. 홍삼은 혈액순환 개선 효과가 있어서 뇌출혈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사포닌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있어서 면역력 증진 및 피로회복에도 좋다고 하니 꾸준히 섭취하면 좋을 것 같아요.
두번째로는 천마 입니다. 천마는 하늘에서 내려와 마비증세를 치료했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라고 해요. 동의보감에서도 중풍치료에 탁월하다는 기록이 남아있다고 합니다. 이밖에도 항염증 작용, 항산화작용, 신경보호효과 등등 다양한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있어요.
세번째로는 마늘 이에요. 마늘은 항암식품 1위로 선정될만큼 몸에 좋은 식품이죠. 알리신이라는 성분이 강력한 살균작용을 하여 염증완화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그리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기 때문에 혈관계 질환예방에도 좋아요.
네번째로는 양파 입니다. 양파는 피를 맑게 해주는 퀘르세틴 성분이 들어있는데요, 혈전 생성을 억제시켜주고 동맥경화 방지에도 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비타민C 함량이 높아서 노화방지에도 좋고, 매운맛을 내는 유화프로필알린 성분이 소화액 분비를 촉진시켜준다고 해요.
다섯번째로는 견과류 입니다. 호두, 아몬드, 땅콩 등 각종 견과류에는 불포화지방산이 다량 함유되어있습니다.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하기 때문에 혈압을 낮추고 심장병 위험을 감소시키는 데 도움을 준다고 해요. 마지막으로 토마토 입니다. 토마토는 라이코펜 이라는 성분이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만들어주어 뇌출혈 예방에 아주 좋습니다.
마치며
오늘은 뇌출혈 전조증상, 치료방법, 좋은음식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뇌출혈은 언제든지 누구에게나 찾아올 수 있는 질병입니다.
특히 고혈압성 뇌출혈은 우리나라 전체 뇌출혈 환자의 약 80%를 차지하기 때문에 더욱 주의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