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에서는 생산물 배상책임보험이 의무가입이 아니지만 해외 채널을 통해 제품을 판매하시는 셀러분들은 의무적으로 가입을 해야 해외 채널에서 상품을 판매할 수 있습니다.
특히 해외는 보장금액을 최소 100만 불 단위부터 수백만 불 이상 보험가입 증권이 있어야 상품판매 및 입점이 가능합니다. 오늘은 해외 생산물 배상책임보험 가입 하는 방법, 아마존과 코스트코 셀러분들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해외 생산물 배상책임 보험
해외 생산물 배상책임보험이라고 하면 보통 PL(Product Liability) 보험을 가입하는 줄 압니다.
제 고객 중 일반 PL보험 가입 후 아마존에서 보험을 잘못가입했으니 다시 가입 후 제출하라고 하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해외의 경우 영문 약관인 일반기업배상책임보험 CGL(Commercial General Liability)에 가입 후 PL특약을 넣고, 가입을 진행해야 합니다.
기업보험의 경우 전문설계사에게 문의하셔야 상담 후 제대로 된 보험으로 가입이 가능합니다.
아마존, 코스트코 셀러 가입 순서
아마존, 코스트코 셀러들과 수년째 수십 건 진행 및 유지 중입니다.
아마존, 코스트코뿐 아니라 북미, 유럽의 업체들은 대부분 이 순서 대로 가입이 진행됩니다.
- 기본적인 내용 상담
- 상담 후 필요서류 작성 및 요청
- 필요서류에서 보완할 내용 상담
- 보험사에 견적요청
- 견적기간 1~2주일가량 소요
해외 생산물 배상책임보험 필요 서류
해외 생산물 배상책임보험 필요 서류는 간단합니다.
하지만 초기 상담으로 보험가입 기준을 확인하고 진행하셔야 합니다.
- 사업자등록증 (아마존의 경우 아마존에 등록된 name로 가입진행)
- 견적의뢰서, 설문서 (매출액 기준과 작성 방법 등 상담 시 자세히 알려드림)
- 가입할 제품의 브로셔, 안내서
- 전년도 매출액 (전년도 매출액이 없으면 앞으로 1년간 예상매출액으로 진행)
- 보험가입 조건 (아마존과 코스트코는 가입기준을 알지만 다른 밴더의 조건은 알려주셔야 합니다.)
증권과 COI (Certificate Of Liability)
국내에서는 보험을 가입하고, 가입증명을 하기 위해 보험증권을 제출합니다.
하지만 해외에서는 COI만 제출하고, 피보험자로 해당 밴더를 추가해야 합니다.
그리고 해당 가입상품의 경우 한글과 영문모두 출력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