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몇 년간 군인월급이 많이 올라서 병장의 경우 월급이 100만 원가량 된다고 합니다. 10년 전만 해도 군인월급이 매우 낮아 이를 위해 군인에게 적금을 가입하게 해서 혜택을 줬습니다. 오늘은 군적금 계산기로 계산하는 방법과 가입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군적금이란?
군적금은 현역병 및 상근예비역이라면 누구나 가입가능한 금융상품입니다.
은행마다 다르지만 월 최대 40만 원까지 납입이 가능하며, 이자율은 5% 이상으로 높은 편입니다. 시중은행뿐만 아니라 우체국, 농협 등 다양한 곳에서 판매 중이니 자신에게 맞는 조건을 찾아 가입하면 됩니다.
다만 주의해야 할 점은 각 은행별로 1개씩 총 2개까지만 가입이 가능하므로 신중하게 선택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만약 이미 다른 은행에서 군적금을 들고 있다면 새로 가입하려는 은행에선 중복가입이 불가능합니다.
군적금 계산기로 계산하기
이자율은 시중금리 + 우대금리 형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때 우대금리는 개인별로 최대 5%까지 적용받을 수 있는데, 다만 1년 동안 꾸준히 납입해야만 하고 월 적립한도가 정해져 있기 때문에 주의하셔서 가입하셔야 합니다.
또한 중도해지하면 원금손실이 발생하기 때문에 신중하게 결정하시길 바랍니다.
군적금 수령액 계산
원리금 계산
원금 + 은행이자 + 국가지원이 자를 다 더해주면 됩니다.
만기는 전역일이기 때문에 넣은 시점부터 개월수를 산정해서 계산해 주면 됩니다.
매칭지원금
22년 원리금의 33%, 23년 납입한 원리금의 71%, 24년도는 95%까지 지원 예정입니다.
위 그림 참조하세요.
합산
원리금 계산액 + 매칭지원금 합하면 만기 예상금액입니다.
가입하는 방법
입대 후 각 신병교육기관에서 은행 관계자들을 통해서 가입할 수 있습니다. 20만 원에서 최대 월 40만 원까지 가입가능합니다.
자대 배치 후 가입하고 싶은 경우 휴가 중에 "장병내일준비적금" 가입자격 확인서를 발급 후 은행에 직접 방문해서 가입해야 합니다.
확인서는 국방부, 병무청, 경찰청, 소방청등 자신이 복무하는 상급기관에서 발급가능합니다.
마치며
군인 월급이 많이 올랐지만 계획성 있게 적금에 가입해야 강제적으로 돈을 모을 수 있고, 정부에서 군인에게 주는 혜택 중 하나이기 때문에 무조건 가입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적금만기일이 전역일이기 때문에 빨리 가입해야 하며, 아직 가입하지 않은 군이 이 있다면 꼭 휴가 중 은행을 방문해 가입하시기 바랍니다.
22년보다 23년, 23년보다 24년에 혜택이 더 많기 때문에 꼭 가입해서 목돈마련 후 전역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