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좀벌레 생기는 이유 퇴치법

by 버츠비 2023. 8. 25.

좀벌레 생기는 이유 퇴치법 썸네일
좀벌레 생기는 이유 퇴치법 썸네일

 

좀은 주로 옷장과 같은 곳에서 서식하며 의류나 책 등을 갉아먹는 해충입니다. 최근 들어 날씨가 따뜻해지면서 실내 습도가 높아지면 번식하기 좋은 환경이 조성되어 이 시기에 많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번엔 좀 생기는 이유와 퇴치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좀벌레란?

 

좀은 몸길이가 약 11mm~13mm인 작은 벌레이며, 납작하고 긴 모양새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친구는 주로 어둡고 습한 곳(옷장, 서랍장, 침대 밑)에서 서식하며 종이, 풀, 옷감 등 식물성 섬유를 먹고 삽니다.

 

따라서 옷장 속 의류들을 갉아먹어 손상시키고, 보관 중인 가방 및 신발 등 가죽소재 또한 훼손시킬 수 있습니다.

 

 

생기는 이유

 

좀은 어둡고 습한 곳을 좋아하는 습성이 있어서 장롱 속 옷가지 사이에서도 발견되기도 하고, 화장실 배수구 근처에서도 자주 출몰하곤 합니다.

 

특히 오래된 가구일수록 나무 재질이기 때문에 습기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으면 쉽게 생길 수 있고, 섬유재질인 천소파나 커튼류에서도 종종 발견된다고 하니 주의해야 합니다.

 

 

퇴치법

 

좀퇴치는 크게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첫 번째로는 살충제를 이용해서 죽이는 방법이 있습니다.

 

인터넷만 검색해 봐도 아주 많은 좀약 및 살충제를 구매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는 훈증형 약품을 이용하거나 나프탈렌을 걸어두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화학약품을 통한 퇴치방법은 인체에 유해할 수 있으며, 환경오염 문제 또한 야기할 수 있어서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천연재료 퇴치법

 

첫 번째 재료는 계피입니다.

계피는 특유의 향 덕분에 모기 같은 해충을 쫓는데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실제로 미국 플로리다 대학 연구팀에서는 실험용 쥐에게 4주간 계피 추출물을 먹였더니 체중감소효과가 있었다고 발표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항균작용 및 항곰팡이 작용 역시 뛰어나다고 합니다.

 

두 번째 재료는 편백나무입니다. 

편백나무는 피톤치드라는 물질을 내뿜어 각종 세균으로부터 보호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앞서 말씀드린 계피와 마찬가지로 항균작용뿐만 아니라 탈취효과까지도 뛰어납니다. 게다가 은은한 나무향덕분에 방향제로도 많이 쓰이는 만큼 거부감 없이 사용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세 번째 재료는 삼나무입니다. 

삼나무는 일본산 목재로써 습기에 강하고 내구성이 뛰어난 특징이 있습니다. 습기제거기능이 탁월하다 보니 제습제로 활용하면 좋은데요, 다만 시중에 판매되는 제습제처럼 물이 차거나 하진 않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교체해줘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네 번째 재료는 라벤더입니다. 

라벤더는 고대 로마시대 때부터 방충제로 쓰였을 만큼 강력한 살균효과를 자랑하는데요, 심신안정효과 역시 뛰어나 숙면유도에도 도움이 된다고 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마치며

 

오늘은 좀 생기는 이유 및 퇴치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아무리 좋은 약도 과하면 독이 되듯이 너무 자주 사용하진 마시고, 위 소개해드린 네 가지 재료를 적절히 섞어서 사용하신다면 쾌적한 생활환경을 만드는데 큰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옴증상 원인 진단 및 치료 예방법

옴증상은 심한 가려움증을 동반합니다. 특히 밤에 잠을 못 잘 정도로 가려운 경우가 많아 수면장애로도 이어집니다. 하지만 이 질환은 초기치료 시 완치율이 90% 이상인만큼 초기에 병원진료를

dpsdps2.com

 

날개미 물림 주의 대처 및 퇴치방법

날개미는 크기가 작고 날아다니기 때문에 눈에 잘 띄지 않습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대수롭지 않게 여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날개미가 아이 피부에 닿으면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켜

dpsdps2.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